전자상거래 업체 티몬과 위메프가 29일 법원에 ‘기업회생’을 신청했다고 하는데요. 티몬과 위메프는 판매자들에게 물품 대금 2100억원을 지급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습니다. 이 액수는 지난 5월까지 미정산된 금액으로 최악의 경우 미정산 규모가 최대 1조원에 이를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습니다.

기업회생은 빚을 갚지 못해 파산 위기에 직면한 기업이 채무 상환을 일정 기간 유예받은 뒤 법원의 지휘를 받아 기업을 살리는 절차로 기업회생 절차에 들어가면 금융 채권과 상거래 채권이 모두 동결되기 때문에, 판매자들은 당분간 대금을 돌려 받을 수 없는 결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티몬과 위메프의 부도 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매우 커지고 있는 상황인데요, 현재 왜 이런 사태가 발생한 것인지 원인과 환불방법 등을 알아보겠습니다.

📍위메프 티몬 미정산 사태

현재, 티몬과 위메프에서 숙박권, 항공권 등 구매한 고객들이 결제한 금액을 환불받는데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요,

구매한 소비자 뿐 아니라 판매자들에게도 미정산으로 인해 큰 피해를 주고 있는 실정입니다.

📍위메프, 티몬 부도로 이어지나 ?

이같은 이유로 티몬과 위메프의 부도 우려가 점점 커지고 있는데요 근본적은 원인은 큐텐그룹의 무리한 사업 확장으로 보입니다.. 티몬은 2022년 큐텐그룹에 인수되었으며, 이후 위메프와 AK몰도 인수하면서 사업을 확장하였으나 이러한 확장이오히려 티몬의 재정적 부담을 가중시켜 정산 지연 사태로 이어졌습니다. 티몬, 위메프의 적자 폭이 점점 커지고 정산 지연 문제로 인해 해결해야 할 정도가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부도가 확정은 아니지만 현재 부도로 상황으로 보이는데요, 적절한 대응이 필요한 상황으로 보입니다.

위메프 티몬 환불

📍티몬, 위메프 환불 현황

공식적인 공지사항이 없는 현재, 많은 소비자들이 환불 요청을 하고 있는데요. 소비자들은 티몬과 위메프에 법정대응을 준비하거나 본사를 직접 방문하여 환불요청을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27일 기준  티몬은 환불 신청 접수 2600여명 가운데 약 260명에 대해 10억 원가량 환불 조치를 완료했다는 입장입니다. 현재는 큐텐 재무팀이 자금 지급 승인을 차단하면서 환불이 중단된 상태입니다. 위메프, 티몬 환불 대란 사태와 관련해 환불을 받지 못한 소비자들이 여전히 현장에 남아 회사 측에 대응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환불 지연과 기습 중단 등 회사 측의 오락가락 대응으로 직원들과 환불 고객들 간의 대치도 이어지면서 현장에는 긴장감이 맴돌고 있는 상황입니다.

 

📍티몬, 위메프 환불 방법

다행히 티몬, 위메프 사태로 많은 혼란을 겪고있는 소비자들을 위해 카드사들이 구제 절차에 적극 나서기로 하였으며, 여신금융협회는 신속한 민원응대 및 처리를 통해 소비자 피해 확산 방지 및 불편을 최소화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티몬과 위메프에서 정상적으로  물품 대금 등을 결제하였으나 이를 제공받지 못한 소비자들은 신용카드 이용대금 이의제기를 통해 결제 취소를 진행할 수 있다고 합니다.

☆신용카드 이용대금 이의제기

카드사는 접수건을 확인해 취소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고객에 대한 결제 취소 절차를 진행한다고 합니다.

(결제취소 신청 대상 카드는 롯데, 비씨, 삼성, 신한, 우리, 하나, 현대, KB국민, NH농협 카드)

또, 결제금액이 20만원 이상이고 3개월 이상 분할로 납부하기로 한 경우 카드사에 환불 계약 철회 및 항변권 신청이

가능합니다. 다만, 카드사가 티몬, 위메프의 세부 거래 내역을 확인할 수 없기에 결제 취소 사유 해당 여부를 파악하는데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보여진다고 합니다.

카드사에서도 적극적으로 환불사태를 해결하기 위해 나선만큼 모든 분들이 피해를 입지 않고 상황이 빼르게 해결되길 바랍니다.